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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OLID

-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한 것이다.

  • SRP: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  • OCP: 개방-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
  • LSP: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  • ISP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  • DIP: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
 

 1. SRP 단일 책임 원칙 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
  •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  •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.
    • 클 수도 있고, 작을 수도 있다.
    •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.
  • 중요한 판단의 기준은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것이다.
  • ex) UI 변경,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

 

2. OCP: 개방-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 = 가장 중요한 원칙

  •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  • 확장을 하려면, 당연히 기존 코드를 변경해야하는 것 아닌가? => 다형성을 활용하자
  •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
  • 이전 강의에서 배운 내용을 보면 새로운 구현체를 만들어서 계속 변경했다.
    구현체를 새로 만들때마다 기존 구현체를 변경(주석)하고 새로운 구현체를 리턴했음.
    이렇게 다형성을 잘 활용했다. 하지만 OCP 원칙을 지키지 못했다. 결국 기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했기 때문이다.
   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, 객체의 생성과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하다. => 추후 서술.

 

3. LSP: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
  • 상위 타입의 객체를 하위 타입의 객체로 치환해도 상위 타입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정상적으로 동작해야 한다.
  •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, 이 원칙이 필요하다.
  •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이다.
  •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.
  • ex)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'전진'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이다. 만약 '전진' 시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이다.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한다.

 

4. ISP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
  •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  •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 등으로 분리
  • 사용자 클라이언트 ->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 등으로 분리
  •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.
  •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유지 보수가 용이해진다.

 

5. DIP: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 = 중요한 원칙

  • 프로그래머는 "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"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이다.
  • 쉽게 이야기해서 클라이언트 코드가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.
    • MemberService가 MemberRepository 인터페이스만 바라보고 JpaMemberRepository는 몰라야 한다는 뜻.
  •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(Role)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.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!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.
  • 즉, 역할과 구현을 철저하게 분리하라는 의미이다.

 


 

정리

  •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이다.
  • 하지만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. (위의 OCP 원칙 위반)
  •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,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.
  • 다형성 만으로는 OCP, DIP를 지킬 수 없다.
  • 객체지향의 5대 원칙을 지키기위해서 무언가 필요하다. => SPRING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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