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3190번: 뱀
'Dummy'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.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,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.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. 게임
www.acmicpc.net
풀이
1) 뱀을 관리할 deque과 이동을 관리할 queue와 사과를 관리할 list를 사용한다
2) 뱀의 시작점 (1,1) 을 덱에 담고, 방향은 0으로 설정 후 시작. (나는 0,0으로 맞춤)
3) 큐에서 하나씩 빼면서 진행. 방향에 따라서 go0~go3 을 정함
4) 벽 or 몸통에 부딛히는 조건을 무사히 통과하면 방향을 바꿔줌
5) 사과를 먹으면 deque.offerFirst 만, 아니면 deque.pollLast 까지
6) 다 돌때까지 break 상황이 안나면 벽에 부딛힐때까지 돌림
주의사항
1) 시작점이 (1,1)임
2) 입력값인 정수 X는 시작 시간으로부터의 시간임. (<- 화남)
3) 다 돌때까지 break 상황이 안나면 벽에 부딛힐때까지 돌려야함
package com.baekJoon;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io.StringReader;
import java.util.ArrayDeque;
import java.util.ArrayList;
import java.util.Deque;
import java.util.LinkedList;
import java.util.List;
import java.util.Queue;
import java.util.StringTokenizer;
public class BJ_G5_3190_뱀 {
static BufferedReader input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static StringTokenizer tokens;
static int N, K, L, d=0, playTime, before;
static boolean gameOver, body;
static Queue<Move> queue = new LinkedList<>();
static List<Node> list = new ArrayList<>();
static Deque<Node> deque = new ArrayDeque<>();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NumberFormatException, IOException {
//input = new BufferedReader(new StringReader(src));
N = Integer.parseInt(input.readLine());
K = Integer.parseInt(input.readLine());
for(int k=0; k<K; k++) { // 사과는 list에 담을거임
tokens = new StringTokenizer(input.readLine());
int r = Integer.parseInt(tokens.nextToken()) -1 ;
int c = Integer.parseInt(tokens.nextToken()) -1 ;
list.add(new Node(r, c));
}
L = Integer.parseInt(input.readLine());
for(int l=0; l<L; l++) { // 이동 정보는 queue에 담을거임
tokens = new StringTokenizer(input.readLine());
int t = Integer.parseInt(tokens.nextToken());
char dir = tokens.nextToken().charAt(0);
int distance = t - before;
before = t;
queue.offer(new Move(distance, dir));
}
deque.offerFirst(new Node(0, 0)); // 처음 시작은 0,0 에서 시작
d = 0; // 처음 방향은 0 (우)
palygame();
System.out.println(playTime);
}
private static void palygame() {
int sr = 0;
int sc = 0;
while(!queue.isEmpty()) { //
Move front = queue.poll();
char dir = front.d;
int l = front.l;
// 방향도 조절해야함
sr = deque.getFirst().r;
sc = deque.getFirst().c;
if(d==0){ // 우
go0(sr,sc,l,dir);// 시작r, 시작c, 이동할 거리, 다음 방향
}
else if(d==1){ // 상
go1(sr,sc,l,dir);// 시작r, 시작c, 이동할 거리, 다음 방향
}
else if(d==2){ // 좌
go2(sr,sc,l,dir);// 시작r, 시작c, 이동할 거리, 다음 방향
}
else if(d==3){ // 하
go3(sr,sc,l,dir);// 시작r, 시작c, 이동할 거리, 다음 방향
}
if(gameOver) {
break;
}
}
if(!gameOver) {
if(d==0){ // 우
go0(sr,sc,N,'X');// 시작r, 시작c, 이동할 거리, 다음 방향
}
else if(d==1){ // 상
go1(sr,sc,N,'X');// 시작r, 시작c, 이동할 거리, 다음 방향
}
else if(d==2){ // 좌
go2(sr,sc,N,'X');// 시작r, 시작c, 이동할 거리, 다음 방향
}
else if(d==3){ // 하
go3(sr,sc,N,'X');// 시작r, 시작c, 이동할 거리, 다음 방향
}
}
}
private static void go0(int sr, int sc, int l, char nextDir) {
for(int i=1; i<=l; i++) {
playTime++;
int nc = sc + i;
if(isIn(nc) && !isBreak(sr, nc)) {
if(checkApple(sr,nc)) { // 사과가 있는 지점이라면 first만 추가
deque.offerFirst(new Node(sr, nc));
}else { // 사과가 없는 지점이라면 first 추가 후 last 삭제
deque.offerFirst(new Node(sr, nc));
deque.pollLast();
}
}else { // 범위를 벗어나거나 몸에 부딛힌다면
gameOver = true;
break;
}
}
if(nextDir =='L') {
d = 1;
}else { // dir == 'D'
d = 3;
}
}
private static void go1(int sr, int sc, int l, char nextDir) {
for(int i=1; i<=l; i++) {
playTime++;
int nr = sr - i;
if(isIn(nr) && !isBreak(nr, sc)) {
if(checkApple(nr,sc)) { // 사과가 있는 지점이라면 first만 추가
deque.offerFirst(new Node(nr, sc));
}else { // 사과가 없는 지점이라면 first 추가 후 last 삭제
deque.offerFirst(new Node(nr, sc));
deque.pollLast();
}
}else { // 범위를 벗어나거나 몸에 부딛힌다면
gameOver = true;
break;
}
}
if(nextDir =='L') {
d = 2;
}else { // dir == 'D'
d = 0;
}
}
private static void go2(int sr, int sc, int l, char nextDir) {
for(int i=1; i<=l; i++) {
playTime++;
int nc = sc - i;
if(isIn(nc) && !isBreak(sr, nc)) {
if(checkApple(sr,nc)) { // 사과가 있는 지점이라면 first만 추가
deque.offerFirst(new Node(sr, nc));
}else { // 사과가 없는 지점이라면 first 추가 후 last 삭제
deque.offerFirst(new Node(sr, nc));
deque.pollLast();
}
}else { // 범위를 벗어나거나 몸에 부딛힌다면
gameOver = true;
break;
}
}
if(nextDir =='L') {
d = 3;
}else { // dir == 'D'
d = 1;
}
}
private static void go3(int sr, int sc, int l, char nextDir) {
for(int i=1; i<=l; i++) {
playTime++;
int nr = sr + i;
if(isIn(nr) && !isBreak(nr, sc)) {
if(checkApple(nr,sc)) { // 사과가 있는 지점이라면 first만 추가
deque.offerFirst(new Node(nr, sc));
}else { // 사과가 없는 지점이라면 first 추가 후 last 삭제
deque.offerFirst(new Node(nr, sc));
deque.pollLast();
}
}else { // 범위를 벗어나거나 몸에 부딛힌다면
gameOver = true;
break;
}
}
if(nextDir =='L') {
d = 0;
}else { // dir == 'D'
d = 2;
}
}
private static boolean checkApple(int r, int c) {
boolean flag = false;
int size = list.size();
int deleteIndex = 0;
for(int i=0; i<size; i++) {
if(list.get(i).r == r && list.get(i).c == c) {
flag = true;
deleteIndex = i;
break; // 더 볼 필요가 없음
}
}
if(flag) { // r,c에 사과가 있다면 true 리턴
list.remove(deleteIndex); // 먹은 사과는 리스트에서 삭제
return true;
}
return false;
}
static boolean isBreak(int r, int c) {
boolean flag = false; //
int size = deque.size();
for(int i=0; i<size; i++) {
Node front = deque.poll();
if(r==front.r && c==front.c) {
flag = true;
}
deque.offer(front); // 다시 원상 복구 해야함
}
if(flag) { // 만약 겹치는 놈이 있다 -> 내몸에 부딛힌다 -> true리턴
body = true;
return true;
}
return false;
}
static boolean isIn(int n) {
return (n>=0 && n<N);
}
static class Node {
int r;
int c;
public Node(int r, int c) {
super();
this.r = r;
this.c = c;
}
@Override
public String toString() {
return "Node [r=" + r + ", c=" + c + "]";
}
}
static class Move{
int l;
char d;
public Move(int l, char d) {
super();
this.l = l;
this.d = d;
}
@Override
public String toString() {
return "Move [l=" + l + ", d=" + d + "]";
}
}
static String src =
"10\r\n" +
"5\r\n" +
"1 5\r\n" +
"1 3\r\n" +
"1 2\r\n" +
"1 6\r\n" +
"1 7\r\n" +
"4\r\n" +
"8 D\r\n" +
"10 D\r\n" +
"11 D\r\n" +
"13 L";
}
후기
개인적으로 정말 짜증나는 문제였다. 코드양이 많아져서 한번 실수할때마다 리스크가 컸다.
하지만 deque을 거의 안써본 나에겐 꽤나 신선한 문제였다.
총평 : deque에 대한 연습 + 구현에 대해 자신감 + 짜증을 불러 일으켜준 문제.
'Algorithm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백준] G4 2661 좋은수열 (java) (0) | 2020.12.18 |
---|---|
[백준] B2 13458 시험 감독 (java) (0) | 2020.12.17 |
[백준] G5 11559 Puyo Puyo (java) (0) | 2020.12.16 |
[백준] S1 7569 토마토 (java) (0) | 2020.12.16 |
[백준] B5 10757 큰 수 A + B (java) (0) | 2020.12.16 |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- Total
- Today
- Yesterday
링크
TAG
- map
- PriorityQueue
- 시뮬레이션
- react
- 그리디
- SWEA
- 객체지향
- DFS
- BFS
- 백준
- S3
- 백트래킹
- 리액트
- 코딩새내기
- laugh4mile
- S2
- 리액트 네이티브
- 다익스트라
- G5
- 자바
- 알고리즘
- java
- Spring
- Spring Boot
- g4
- react native
- 우선순위큐
- 현꾸라지
- 구현
- 문자열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||||||
2 | 3 | 4 | 5 | 6 | 7 | 8 |
9 | 10 | 11 | 12 | 13 | 14 | 15 |
16 | 17 | 18 | 19 | 20 | 21 | 22 |
23 | 24 | 25 | 26 | 27 | 28 | 29 |
30 | 31 |
글 보관함